시간 (분) | 주제 | 내용 | 비고 |
5 | - 인사나누기 - 목적 및 일정소개 |
- 담당자 소개
- 장애인종합복지관 설명 - 장애이해교육을 하는 이유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 전달 |
- 컴퓨터, 빔프로젝트 등 영상물을 볼 수 있는 기자재 준비 |
10 | - PPT (장애인의 삶과 사회적인식/장애의정의, 장애유형, 특징, 예절 등) |
- 장애에 대한 정의, 유형, 특징, 배려하는 예절, 우리도 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내용 전달
-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 |
- PPT (장애인의 삶과 사회적 인식) |
15 | -영상물 시청 | - 장애·비장애인 통합에 관한 영상물 시청 | - 대상 연령에 따른 영상물 시청 |
10 | - 소감나누기 및 정리
- 설문지 작성 |
- 오늘 학습한 것에 대해 복습하고 수업을 통해 느낀점을 발표 |
체험영역 | 활 동 (수행방법) |
시각장애체험 | 시각장애인 흰 지팡이 체험
- 방법 및 내용 : 안대를 착용하여 눈을 가린 뒤 흰 지팡이를 이용하여 야외 또는 건물 내 주어진 코스를 돌아보는 체험 - 준비물: 흰 지팡이, 안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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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장애체험 | 한 손으로 엉켜있는 줄넘기 풀기
- 방법 및 내용 : 한 손만을 이용하여 주어진 시간 안에 꼬인 줄넘기 풀기 - 준비물: 줄넘기, 붕대 |
구족화가 체험
- 방법 및 내용 : 입으로 볼펜을 물거나 발가락으로 볼펜을 잡은 뒤 주어진 그림 그리기 또는 글쓰기 - 준비물: 종이, 필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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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체어체험
- 방법 및 내용 : 휠체어를 사용하여 경사로, 직선, 곡선 코스 돌아가며 사용방법 익히기 - 준비물: 휠체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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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체험 | 몸으로 단어 표현하기
- 내용 및 방법 : 사전 제시한 단어카드를 보고 눈으로 익힌 후 말을 하지 않도록 마스크를 착용하여 몸짓으로 표현하기 단어 맞추기 - 준비물: 마스크, 언어카드 |
장애인 스포츠 체험 | 한궁 체험, 보치아
- 내용 및 방법 : 한궁 및 보치아에 대한 사전 설명 및 직접 체험 - 준비물 : 한궁, 보치아 용품 |
활동정리 시간 | 시각·지체·청각 장애인들의 불편한 점 알아보기 활동하면서 어려웠던 점 말해보기 |
기타사항 | 상단에 설명한 체험 이외에도 일상생활 체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체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체험 일정은 신청인원 및 학교의 사정을 반영하여 개별 수립하여 실시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