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비하 법령용어 개선된다~~

본문 바로가기
장애인복지뉴스
/ 게시판 / 장애인복지뉴스
장애인복지뉴스

장애인 비하 법령용어 개선된다~~

최명옥 0 757

장애인 비하 법령용어 개선된다

맹인→시각장애인 등…국무회의서 14건 의결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4-06-24 10:37:51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일괄 개정 대통령령(14건) 목록.ⓒ법제처에이블포토로 보기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일괄 개정 대통령령(14건) 목록.ⓒ법제처
법제처는 ‘장애인 비하 법령용어 개선을 위한 개별소비세법 시행령 등 일부개정령안’이 24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장애인과 더불어 사는 행복한 사회 구현’이라는 정부 정책에 맞춰 장애인 비하 법령용어에 대한 개선 작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이다.

올해 법제처장애인 비하 법령용어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4월 한국스페셜올림픽위원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장애인 관련 단체와 협력해 9개의 정비대상용어를 선정했다.

이에 따라 법률 3건은 소관 부처에서 2015년까지 국회에 제출하고, 대통령령 14건은 법제처에서 일괄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부령 및 행정규칙 등 나머지 92건은 소관 부처별로 올 하반기에 정비할 예정이다.

이번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14건의 대통령령 일괄 개정안은 맹인을 시각장애인으로, 간질장애인을 뇌전증장애인으로, 농아자를 청각 및 언어 장애인으로 변경하는 등 주요 장애인 비하 법령용어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법제처는 앞으로 나머지 법률과 부령 및 행정규칙에 대한 정비도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하는 한편, 저능아, 나병, 정신지체 등 법령에 사용되고 있는 다른 장애인 비하 용어를 추가적으로 검토해 정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0 Comments
제목